악동뮤지션 갤러리

“마술피리가 보이시나요?” 현대百 설치미술 전시

차태현 갤러리Published: 2024-11-23 21:18:17
Share
Share this with Close
Messenger Pinterest LinkedIn

불에 녹아 바닥에 떨어져도 불이 꺼지거나 굳지 않고 계속 타는 특성이 있다.

[안영배 제공]한남동은 실제로 아무나 넉넉히 품어주는 곳은 아니다.경제적 수준이 비슷한 이들끼리 군집을 이뤄 배타적 공동체를 형성하는 부촌의 전형적인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술피리가 보이시나요?” 현대百 설치미술 전시

두 경우 모두 집터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풍수 사례에 해당한다.2022년 리움미술관 근처 땅에 삼성가가 저택을 짓다가 60여 기의 이름 없는 무덤이 나와 건축이 잠시 중단됐던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일제의 대경성 도시계획에 따라 한남동 일대는 주택가로 개발되면서 대변신을 하게 된다.

“마술피리가 보이시나요?” 현대百 설치미술 전시

1970년대 이후부터 삼성.한남동 부촌에서 50년간 살아온 한남동 토박이 B 씨는 이곳에서 흥한 사람도 있지만 망해 나가는 기업인을 적잖게 봤다면서 이곳 터가 세다는 얘기도 많이 들었다고 말했다.

“마술피리가 보이시나요?” 현대百 설치미술 전시

따라서 이곳은 부를 일정 수준 이상 이룬 이들이 부를 유지하거나 관리하는 정도가 땅의 성격과 어울린다고 할 것이다.

각국 대사관과 대사관저가 속속 들어섰다.생각이 싹트는 걸 보면서 간다.

가스불을 끄지 않아 출근길을 되돌아간다.지난 일을 훌훌 털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새해를 맞으시기를.

심언주 『처음인 양』 새해 첫 시로 좀 무거운 선택일까.생각하지 않아도 살아간다.

Share this story on

Messenger Pinterest LinkedIn




파월 의장, 대차대조표 필요 규모 확신 못해…향후 더 명확하게 제시1월 FOMC 결과 월가 전문가 시각당신이 못 간 신혼여행에 드리운 문 정부 그림자조국 징역 2년, 그 뒤에 남은 것들김연경 듀스 맹활약…흥국생명, 페퍼저축은행에 진땀승시간을 잘 쓰는 사람들구본형·홍승완 『마음편지』파월 의장, 대차대조표 축소 종료 적정시점 평가중4분기 어닝시즌 희비교차단독국내 항공사 여객기 올해 27대 늘어… 운임 떨어질 가능성평화롭게 걷고 산처럼 앉아라연준, 기존 대차대조표 정상화 가이던스 수정ISA 만기자금, 연금계좌로 이체하면 세액공제 혜택02. ANZ "연준, 시장 예상보다 고금리 오래 유지할 것"에쓰오일 'TS&D센터' 준공…마곡으로 기술 인재 모은다교묘해진 핵심기술 유출[이슈 앤 워치] 짝퉁직구 올 10만건…'차단법'도 中업체엔 무용지물[삼성화재배 AI와 함께하는 바둑 해설] 김명훈의 승부수조국 징역 2년, 그 뒤에 남은 것들미 국채가, 비둘기 FOMC 강세…2년물 큰 폭 상승저작권 정책 및 콘텐트 문의4빠르면 내일? 의사 82%, “의대 증원 반대” 정부 발표는 '오리무중'한국 피겨 아이스댄스 첫 메달 도전1월 FOMC 성명, 12월과 달라진 점택시비 인상 후폭풍 “요금 비싸 일찍 귀가” “지하철·버스 늘려야”교회 헌금 4억 빼돌렸다…16년 범행 이어온 70대 장로 수법비둘기 연준·실적 호조 큰 폭 상승"모든 책임 내가 진다"는 윤 대통령…'윤증의 탕평' 품을까이태원 참사 희생자 분향소가 갈등의 공간 돼서야애 낳으면 1억, 셋 낳으면 집도 준다…부영 '파격 출산 복지'